Waspmote를 올바르게 컴파일하고 사용하려면 Atmel 마이크로 컨트롤러 및 Java 환경 용 컴파일러 버전과 관련된 일부 패킷을 설치해야합니다.
a) Installing Java
첫 번째 단계는 필요한 Java 환경 버전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Synaptic 패키지 관리자 나 터미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ynaptic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하여 "sun-java6-jre"패키지를 찾아 설치해야합니다. 터미널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apt-get 명령을 사용해야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sun-java6-jre
b) Installing AVR-GCC Compiler
다음 단계는 Waspmote ATMEGA 1281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필요한 버전의 avr-gcc 컴파일러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Synaptic 패키지 관리자 나 터미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냅틱을 사용하여 "gcc-avr"패키지를 찾아서 설치해야합니다. 터미널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apt-get 명령을 사용해야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gcc-avr
c) Installing lib-avc Library
다음 단계는 필요한 버전의 lib-avc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Synaptic 패키지 관리자 나 터미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ynaptic을 사용하여 "lib-avc"패키지를 찾아 설치해야합니다. 터미널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apt-get 명령을 사용해야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avr-libc
d) Running Waspmote IDE
Waspmote 설치는 이전 단계에서 다운로드 한 파일을 선택한 폴더로 압축 해제합니다. 다운로드 한 파일의 압축을 풀면 Waspmote라는 파일을 실행하여 IDE를 시작해야합니다.
에러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경로에서 waspmote 쉘스크립트 파일을 실행하였을때, 프로세스가 멈추는 현상이 발생햇습니다.
The next step is to unzip the downloaded file to the chosen folder. This folder includes the drivers needed in the next step to install the USB and FTDI converter.
b) Connecting a Waspmote board
When connecting a Waspmote board using the mini-USB connector, the message “New device found” will appear. A window will open for the installation of this device. Select the option “Not right now” and press the ‘Next’ button. Next select the path where the drivers for the FTDI converter are. These drivers are in the folder where Waspmote was unzipped. Then proceed to the installation of the FTDI converter drivers, which shows the following message when finished. Once installation is finished, the message ‘New device found’ will appear, referring to the USB. The same process carried out for the FTDI converter must now be followed, choosing the same options in all the windows. The path for the drivers is the same as that previously specified. Once this installation is finished, a message will appear indicating the correct installation of the USB. Once both devices are correctly installed, the port on which the Waspmote board has been installed will appear in the “Device Administrator”.
Receiving Frames from Waspmote(Waspmote에서 프레임 수신)
Waspmote 게이트웨이에서(In Waspmote Gateway)
Waspmote는 장치의 올바른 작동을 점검 할 수있는 프로그램으로 공장에서 미리 구성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표준 프레임을 게이트웨이로 보냅니다. wasp_pro_test_code.pde라고하며 IDE와 이 링크에서 항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Meshlium과 Waspmote가 포함 된 키트를 구입하면 Waspmtes가 이미 프레임을 게이트웨이로 보내도록 구성됩니다. 나중에 사용자가 게이트웨이로 전송하기위한 코드를 개발하면 그는 Meshlium으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Meshlium으로 프레임을 전송하기 전에 모듈에 대한 네트워킹 안내서를 읽고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Waspmote 802.15.4 Networking Guide
Waspmote 868MHz Networking Guide
Waspmote 900MHz Networking Guide
Waspmote Digimesh Networking Guide
Waspmote ZigBee Networking Guide
Waspmote LoRa Networking Guide
Waspmote WiFi Networking Guide
Waspmote 3G+GPS Networking Guide
Waspmote GPRS Pro Networking Guide
Waspmote GPRS+GPS Networking Guide
Meshlium은 무선 모듈을 사용하여 Waspmote가 전송 한 센서 데이터를 수신하고 프레임을 로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이는 Sensor Parser 덕분에 자동으로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센서 파서는 Meshlium (3.0.5 버전 이상)의 기능입니다. 쉽고 투명한 방식으로 다음 작업을 수행 할 수있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입니다.
• XBee / LoRa / WiFi / 3G / GPRS에서 프레임 수신 (데이터 프레임 형식 사용)
•이 프레임을 구문 분석합니다.
• 로컬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 저장
• 로컬 데이터베이스를 외부 데이터베이스와 동기화합니다.
게다가, 사용자는 자신의 센서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Compiling a New Program
Waspmote-IDE 컴파일러를 사용하려면 컴파일러가 설치된 폴더에 'Waspmote'라는 실행 가능 스크립트를 실행해야합니다. Waspmote는 다음 그림에서 볼 수있는 4 가지 주요 부분으로 나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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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 번째 부분은 선택한 직렬 포트와 같은 일반 매개 변수를 구성 할 수있는 메뉴입니다.
• 두 번째 부분은 선택한 코드를 보드에서 확인, 열기, 저장 또는로드 할 수있는 버튼 메뉴입니다.
• 세 번째 부분에는 Waspmote에로드될 주 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 네 번째 부분은 프로세스가 올바르게 수행되면 성공 메시지뿐만 아니라 가능한 컴파일 및로드 오류를 보여줍니다.
Waspmote-IDE 버튼 패널은 이전에 저장된 코드를 열거 나 새 코드를 만들거나 보드에 코드를로드하는 것과 같은 특정 기능을 수행 할 수있게합니다. 다음 그림은 패널과 각 버튼의 기능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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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열리면 Waspmote에서 프로그램이 올바르게로드되도록 구성을 변경해야합니다.
'Tools / Board'탭에서 Waspmote 보드를 선택해야합니다. 선택한 API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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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s / Serial Port'탭에서 Waspmote가 컴퓨터에 연결된 USB를 선택해야합니다.
에러 (Tools -> Serial Port 가 비활성화 되는 문제, greyed out // USB- 직렬 장치가 감지되지 않음) / 권한 문제로 발생한 에러로 IDE 프로그램에서 시리얼포트 선택 버튼이 비활성화 되는 문제입니다. Waspmotes (및 다른 USB 직렬 장치)는 /dev/ttyUSBX로 끝납니다. ttyUSB0 장치를 들어갔을 때, 사용자는 root, 그룹으로 dialout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권한을 바꾸고, 기존의 id(hyper)를 그룹에 추가해줘야 합니다.
chmod a+rw /dev/ttyUSB0
#특정 그룹에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제거하고 특정 그룹에 패스워드를 설정하는 작업은 gpasswd를 이용
#-a user : 특정 그룹에 새로운 그룹멤버를 추가함.
gpasswd -a hyper dialout
이 두 매개 변수가 구성되면 Waspmote에 프로그램을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아주 간단한 예를 사용하여 설명합니다. Waspmote 환경을 배우고 익히기위한 일련의 예제가 컴파일러가 포함 된 다운로드 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예제는 'test.pde'라는 파일입니다. 이 예제에서 텍스트 문자열 "Hello World!"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예제는 Waspmote에 프로그램을로드하는 방법과 화면에 정보를 표시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다음 단계는 생성 된 프로그램이 저장 될 폴더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Waspmote-IDE에서이 폴더는 'sketchbook'이라고 불리며 '파일 / 환경 설정'탭에 액세스하여 구성 할 수 있습니다. 이 탭을 클릭하면 새 창이 열립니다.
스케치 북의 위치가 표시 될 수 있습니다. 스케치북 폴더 경로가 표시되면 다운로드 한 테스트 프로그램을이 폴더에 저장해야합니다.
Waspmote-IDE는 스케치북 폴더의 변경 사항과 새로 저장된 프로그램이 반영되도록 닫아야합니다.
Waspmote를 다시 실행하고 '열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한 테스트 프로그램을 엽니다.
압축이 풀린 경로에서 'test.pde'파일을 선택하여 엽니 다. 보시다시피, 이것은 3 초마다 LED를 켜고 화면에 "Hello World!"라고 쓰는 아주 간단한 코드입니다.
다음 단계는 Waspmote에 프로그램을로드하는 것입니다. 이렇게하려면 Waspmote가 USB를 통해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어야하며 '업로드'버튼을 클릭해야합니다. 그런 다음 프로그램 컴파일을 시작합니다.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컴파일되면이 이벤트를 나타내는 창의 아래 부분에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반대로, 오류가 발생하면 코드에 버그를 나타내는 빨간색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컴파일이 끝나면 코드가 Waspmote에 로드됩니다.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로드되면 Waspmote 창에 'Done Uploading'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반대로로드하는 동안 문제가 발생하면 오류를 나타내는 빨간색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 프로그램이 보드에로드되면로드 된 코드가 아키텍처 및 시스템 장에서 설명한대로 실행됩니다.
참고: 게이트웨이는 단지 UART-USB 브리지입니다. 즉, 게이트웨이를 프로그래밍 할 수 없으며 코드를 업로드 할 수 없습니다.
이 기능은 XBee 또는 LoRa 모듈에서 USB로 데이터를 전달하거나 그 반대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Uploading a New Program to Waspmote
코드를 업로드해야 할 때마다 항상 다음 단계를 수행해야합니다.
1 단계: Waspmote를 ON으로 전환합니다 (이미지에서 스위치를 왼쪽으로 이동).
2 단계: Waspmote를 USB 케이블을 통해 PC에 연결하십시오. Waspmote의 IDE를 열고 "도구"메뉴에서 적절한 보드 및 직렬 포트를 선택하십시오.
3 단계: Waspmote에 대한 코드를 준비합니다. 여기서는 "hello_world"템플릿으로 이동하거나 스케치에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 넣습니다.
4 단계: "hello_world"라는 이름으로 스케치를 저장하고 IDE에 "Done Saving"을 확인합니다.
5 단계: 코드를 컴파일하고 (IDE에 버튼이 있음) 오류 또는 경고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IDE는 "Done Compiling"이라고 말해야합니다.
6 단계: Waspmote에 코드 업로드: "업로드"버튼을 클릭하고 프로세스가 끝날 때까지 몇 초 기다리십시오. 거기에 오류 메시지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십시오. "Done uploading".
How to Use the Developer’s Guides
축하합니다. 여기에 도착했다면 퀵 스타트 가이드를 완료했고 Waspmote에 대한 기본 사항을 알았습니다.
다음 단계는 개발하려는 프로젝트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Waspmote 용 프로그램은 4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1. 구성 (RTC, 센서, 통신 모듈)
2. 판독 센서 (들)
3. 통신 (XBee, LoRa, WiFi, GPRS, ...)
4. 절전 모드로 들어갑니다.
첫 단계로 Waspmote 기술 가이드를 읽어야합니다. Waspmote는 모든 기능, 모듈 및 보드에 대해 이야기하기 때문에 좋은 소개입니다. 철저하게 사용해야하는 기능에 대한 장을 읽어야합니다.
RTC 관리 또는 전원 / 절전 기능은 거의 모든 유형의 프로젝트에 있어야하므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그들은 제어하기가 꽤 쉽습니다. RTC 가이드와 전원 가이드를주의 깊게 읽어야합니다. 모든 기능, 모듈 또는 보드에는 많은 예제가 있으며 관련 가이드를 읽는 동안 Waspmote에서 예제를 실행해야합니다.
이것은 일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되며 독서뿐만 아니라 수행함으로써 개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 든, 예제는 난이도가 높아지는 순서로 배열됩니다. 즉, 하위 예제부터 시작하여 고급 예제로 이동해야합니다.
센서를 읽는 것도 쉽고 첫 번째 단계 중 하나 여야합니다. 해당 센서 안내서를 읽은 다음 관련 예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SD, 가속도계, EEPROM 등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지금 공부해야하는 옵션 기능이나 모듈이 있습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 일 수 있으므로 마지막 단계를 위해 통신 부분을 남겨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순간까지는 개발의 첫 단계에 USB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만큼의 메시지를 인쇄 할 수 있으므로 유용한 중간 메시지를 인쇄 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에 대해 배워보십시오. 통신 모듈을 사용하여 공식 프레임 형식으로 프레임을 전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여기 도착하면 RTC, 전력, 센서 및 통신을 결합하여 첫 번째 완전한 프로그램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방법으로 그것을 수행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결합 된 예제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개발을 진행하면서 프로그래밍 가이드를 읽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이 안내서는 실제 프로젝트에 유용한 원자 팁을 포함합니다. 여기에 나와있는 아이디어 중 일부는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게이트웨이가 항상 권장됩니다. 게이트웨이를 사용하여 프레임을 수신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편안함을 느끼면 Meshlium으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Meshlium은 고급 게이트웨이로 볼 수 있습니다. Meshlium Quick Start Guide를 읽으면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완전한 Meshlium 기술 안내서를 학습 할 수 있습니다.
2 개의 통신 라디오를 사용하려면 별도로 연구해야합니다. 그들의 첫 번째 개발을 완료하면 2 단계로 진행하십시오. 두 가지 사실을 모두 알고 나면 같은 프로그램에서 두 가지 방법을 시도 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될 수 있는 2 개의 라디오가 결합 된 예가 있습니다.
중단은 하나의 고급 기능이므로 학습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중단 할 수 있습니다.
OTA 기능이 필요한 경우 복잡한 기능이기도하므로 OTA 가이드를 읽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